'NFT 열풍'... 미리 내다 보는 NFT의 미래

  • 등록 2021.12.17 19:30:21
크게보기

'NFT', 영어사전 출판사 영국 콜린스가 해마다 선정하는 올해의 단어로 뽑혀...

 

경기헤드뉴스 임수연 기자 |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한다. NFT는 이처럼 대체 불가능성에 특징이 있을 뿐, 블록체인 기반으로 발행되다 보니 다른 점에서는 일반적인 가상화폐와 그 특징을 공유 한다. 자산에 대한 소유권이나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상에 기록하고 저장해서 위변조가 불가능하게 만드는 디지털 파일이나 가상의 자산을 일컫는다.

 

아무나 복제할 수 있는 ‘디지털 파일’에 대해서도 ‘고유 소유권’을 발행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NFT는 각 토큰이 서로 다른 가치를 지닌 ‘고유한 자산’이기 때문에 NFT끼리는 서로 거래되기 어렵고 보통 *이더리움(ETH) 등의 다른 가상화폐를 통해 거래 된다.

 

NFT는 이처럼 대체 불가능성에 특징이 있을 뿐, 블록체인 기반으로 발행되다 보니 다른 점에서는 일반적인 가상화폐와 그 특징을 공유한다. 따라서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거래내역이 검증되기 때문에 NFT의 보유자가 누구인지, 특정한 자산을 고유하게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NFT와 베타버스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고 있다. 메타버스 내에서 캐릭터도 NFT로 생성되고, 해당 캐릭터가 착용하는 아니템도 NFT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NFT 디지털 부동산 앱으로 가장 유명한디지털 부동산 앱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는 해당 공간에서 가상의 부동산을 매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부동산이 본인 소유임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NFT가 활용 된다.

 

실제로 2021년 6월 기준,  ‘디센트럴랜드’를 통한 디지털 땅 매매 규모가 약 6,300만 달러(한화 약 742억원)를 넘어섰을 정도로 인기의 규모가 커졌다. 이러한 열풍에 힘입어 한국에서도 디지털 부동산을 준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2021년 10월 29일 ‘크립토펑크 #9998’이라는 NFT 그림이 역대 최고가인 6225억에 팔리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11일(현지 시각)크리스티 뉴욕 경매에서, ‘비플'(Beeple)로 불리는 마이크 윈켈만(Mike Winkelmann)의 JPEG 작품‘나날들: 첫 5000일'(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은 6930만달러(한화 약 785억)에 낙찰되었다.

 

한편, 나이키는 고객들이 매장에서 신발을 구매할 때 NFT 버전도 이더리움 기반으로 ‘디지털 로커’ 속에 보관 할 수 있는 크립토킥스(CryptoKicks) 시스템을 특허까지 받았다.

 

창작자나 기업 또는 개인의 디지털 파일에 ‘원본’이라는 개념을 넣어 희소성에 대한 수익을 보유 할 수 있게 해주는 혁신을 이뤄냈다고 할 수 있다. NFT가 거래 될 때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에는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남아 있다.

 

NFT의 미래에 대한 전망은 현재 번성 된 부분은 Art collectable 이지만 앞으로 적용될 수 있는 활용 점들이 다양한 분야로 늘어 날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FT 시장은 내가 만든 그림, 영상, 사진, 음악, 글 등을 자유롭게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최고의 시장으로 보여지고 있고, 만약 내가 가진 콘텐츠를 NFT로 만들 수 만 있다면 ‘NFT 생태계’의 똑똑한 생산자가 될 수 있다.

 

NFT 시장에 어마어마한 양의 자본이 들어오기 시작하고 있고, 초기의 비트코인처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때문에 리스크도 분명히 있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지만 NFT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활용으로 미래를 앞서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것으로 보는 긍정론자들이 많다.

 

NFT가 대중화 된 요소는 어찌보면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활발해진 비대면 활동들 때문으로 해석 되고 있다.

 

*이더리움(Ethereum)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이자 플랫폼 자체 통화명이다. 이더리움이 제공하는 이더(Ether)는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암호화폐의 일종으로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의 화폐 단위는 ETH로 표시한다.

임수연 기자 limsooyeon712@gmail.com
Copyright @경기헤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명 : 경기헤드뉴스 | 주소 : (우)16489,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로 132 (인계동, 인계 오피앙 오피스텔) , 1321호 등록번호 : 경기,아52933 | 등록일 : 2021년 6월 18일 | 발행인 : 성미연 | 편집인 : 성미연 | 전화번호 : 031-225-8567 Copyright @경기헤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